티스토리 뷰

코로나로 인해 실업급여가 필요한 분들이 많습니다. 실업급여를 받기 위해서는 일정한 조건과 신청 과정을 거쳐야 합니다.. 실업급여 조건과 기준, 그리고 신청하는 방법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실업급여란?

실업급여는 고용보험에 가입되어 있던 근로자가 실직을 하게되어 이직 준비를 할 때, 일정기간 동안 소정의 급여를 지급하여 생활이 안정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제도입니다. 

 

실업급여는 실직에 대한 위로금이나 고용보험료를 납부한 것에 대한 대가로 지급되는 것은 아닙니다. 개인의 재취업을 지원하는 제도이기 때문에 재취업에 대한 활동에 한해 지급되는 급여입니다. 

 

실업급여의 종류

  • 구직급여
  • 취업촉진수단

실업급여 중 구직급여는 비자발적인 사유로 실직이나 이직을 하게 되는 경우 적극적이 재취업 활동이 전제되었을 때 수령할 수 있습니다. 

실업급여 중 취업촉진수당은 구직급여 수급자의 빠른 재취업을 돕기 위한 수당입니다. 취업촉진수당은 직업능력개발수당, 광역 구직활동비 등으로 구성됩니다. 

 

실업급여 조건 및 기준

  • 실직하기 전 18개월 동안 고용보험에 가입되어 있는 기간이 통상 180일 이상이어야 한다.
  • 실직자가 근로에 대한 능력과 의사가 있음에도 취업을 하지 못하고 있는 상태여야 한다.
  • 실직의 사유가 본인의 뜻이 아니라 비자발적인 사유여야 한다.

실업급여를 수급하기 위해서는 3가지 조건에 모두 만족해야 합니다. 하지만 3가지 조건이 충족되지 않더라도 정당한 이직 사유에 해당한다면 실업급여를 수령할 수 있으니 꼭 확인하세요.

또한, 실직일을 기준으로 1년 이내에 신청을 하여야 합니다. 실업급여를 신청하지 않은 상태에서 재취업을 하게 된다면 실업급여를 소급해서 지급하지 않습니다. 

 

정부는 실업급여의 부정 수급자를 철저하게 막고 있습니다. 본인이 실업급여 수령 조건이 맞는지 꼼꼼한 확인이 필요합니다. 

 

실업급여 지급액

실업급여는 퇴직 전 평균 임금의 60%에 소정 급여일수를 곱한 금액을 수령합니다. 따라서 지급액은 '퇴직 전 평균 임금'과 소정 급여일수를 결정하는 '연령' 두 가지에 따라 결정됩니다. 

  • 퇴직 전 평균 임금
  • 연령 및 고용보험 가입기간

 

실업급여 이직확인서

실업급여는 자발적 퇴사가 아니라 회사의 사정으로 이직하게 되었을 때에도 받을 수 있습니다. 이때 실업급여는 근로기간이나 피보험기간 등에 따라 수급조건이 달라집니다. 

 

회사의 사정으로 이직하였을 때에는 이직의 사유를 밝히기 위해 이직확인서를 확인해야 합니다. 재직 당시 회사에서 이직확인서를 작성해 고용노동부에 제출해야 합니다 

 

보통은 퇴사처리 이후에 회사에서 실업급여 이직확인서를 발급해 줍니다. 이직확인서가 처리되면 고용보험에서 문자를 발송해 주거나 고용노동부 홈페이지에서 조회가 가능합니다. 

 

실업급여 신청방법

실업급여 신청은 코로나 상황으로 인해 인터넷 신청으로만 진행되고 있습니다. 인터넷으로 실업급여를 신청하기 위해서는 본인인증 수단을 준비해야 합니다. 

 

고용보험 홈페이지에 접속해, 공인인증서나 금융인증서 또는 PASS 인증, 디지털원 패스 등을 통해 본인인증을 한 이후 인터넷 실업급여 신청서 메뉴를 클릭하여 작성 후 제출하시면 됩니다. 

 

실업급여 신청 후 수급 자격을 확인하기 위해서는 다음 실업인정일까지 구직활동을 해야 하기 때문에 워크넷에 가입하여 구직등록 후 고용보험 홈페이지에 접속하여 수급자격 신청 교육을 수강하고, 이후 거주지 관할 고용센터에 방문하여 실업급여 수급 자격인정 신청을 하시면 됩니다. 

 

실업급여 신청 과정이 모두 인정되면 14일 이후 첫 수급을 할 수 있습니다. 

 

 

실업급여 국민연금

실업 크레디트이라는 제도는 국민연금 납부를 지원하는 제도입니다. 수급자가 원하는 경우 실업기간 동안 국민연금의 일부를 국가에서 지원해줍니다. 지원받은 기간에는 국민연금 가입 기간으로 인정받을 수 있어서 추후에 국민연금을 받을 수 있는 기회가 확대됩니다. 

 

실업크레딧 지원대상

현재 국민연금 가입자 거나 혹은 가입자였던 18세 이상 ~ 60세 미만의 수급자

단, 재산의 합이 6억 원을 넘거나 종합소득금액이 1,680만 원을 초가 하는 사람은 제외

 

 

실업급여에 대한 궁금증이 해소되셨길 바랍니다. 실업급여를 통해 재취업의 기회를 얻고 생활에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이상으로 실업급여 조건과 기준에 대한 포스팅을 마칩니다.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링크
TAG more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