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매실은 지친 여름에 식욕을 돋구는 새콤한 맛을 가진 과일입니다. 매실에는 무기질과 비타민, 유기산이 매우 풍부하게 들어있습니다. 6월에 가장 맛있는 매실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매실에는 어떤 영양소가 들어있나요?

매실에는 무기질과 비타민, 유기산이 풍부합니다. 

 

잘 익은 매실 무슨색?

연한 녹색의 매실은 덜 익은 상태입니다. 매실이 다 익었을 때에는 노란색으로 변합니다. 

 

매실 씨앗을 먹어도 되나요?

매실 씨앗에는 시안화합물이 들어있어서 식품으로 섭취하면 안됩니다. 또한 덜 익은 매실에도 시안화합물이 들어있기 때문에 술을 담그거나 설탕에 절여 시안화홥물을 분해시키고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매실 구입요령

매실은 색이 선명한 것이 좋습니다. 껍질에 흠이 없고 벌레가 먹지 않은 매실을 골라주세요. 또한 알이 고르고 단단한 것이 좋습니다. 

 

매실 손질 및 보관 방법

매실은 흐르는 물에 깨끗이 씻어서 냉장보관 하시면 됩니다. 매실의 꼭지를 제거하지 않으면 쓴 맛이 우러날 수 있습니다.

매실 씨앗에 들어있는 시안화합물이 무엇인가요?

시안화합물은 매실, 살구, 복숭아 등 씨앗에 함유되어 있는 자연독소입니다. 시안화합물 자체는 유해하지 않지만, 효소에 의해 시안화수소로 분해되면 청색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매실주를 담글 때에 시안화합물이 알코올과 반응해 에틸카바메이트라는 유해물질을 생성시킬 우려가 있습니다. 때문에 상처가 없는 신선한 매실을 사용해서 가급적 알코올 도수가 낮은 담금용 술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매실청, 매실주는 몇일 동안 담궈야 할까?

매실청과 매실주는 담근 뒤 100여일이 지나면 매실이 위로 떠오릅니다. 이때 거름망으로 과실을 걸러내고 매실청은 1년, 매실주는 3~6개월 정도 더 숙성시켜서 사용하시면 됩니다. 

 

6월의 과일인 매실에 대해 살펴보았습니다. 신선한 매실로 맛있는 매실청과 매실주 담궈드세요. 건강한 여름 보내시길 바랍니다. 

댓글
댓글쓰기 폼
공지사항
최근에 달린 댓글
링크
TAG more
«   2022/07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글 보관함